오늘 방문자 : 23 명
전체 방문자 : 164599 명
 
 
  1. 암이란 무엇인가요?
 
  정상 세포는 개체의 필요에 따라 규칙적이고 절제있게 증식하고 억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암세포는 조직 내에서 필요한 상태를 무시하고 무제한 증식하는 미분화 세포입니다. 이러한 암세포로 구성된 종괴 또는 종양을 암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암이란 세포가 정상적으로 분화되지 않고 성장이 조절되지도 않으며, 주위 조직으로 침투할 뿐 아니라 멀리 있는 조직으로도 퍼져나가 성장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2. 유방암이란 무엇인가요?
 
  유방의 종양에는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유방암은 악성 종양으로서 말 그대로 유방에 암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유방암은 크게 상피내암과 침윤암의 2종류로 나누어집니다. 상피내암은 암세포가 상피에는 존재하나 기저막까지는 침범이 안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서 O기암이라고도 합니다. 침윤암은 암세포가 기저막을 침범한 경우로서 이는 혈관과 림프관으로 침범할 가능성이 있으며, 전신으로 전이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유방암의 크기와 림프절 전이 정도 그리고 전신 전이의 여부에 따라 다시 크게 1기, 2기, 3기, 4기로 구분합니다. 이와 같이 병기를 나누는 이유는 수술 이후 치료 방침을 정하거나 예후를 예상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3. 유방암은 얼마나 흔한가요?
 
  유방암은 2001년부터 우리나라 여성의 암 중에서 발생률 1위를 차지하는 암이 되었습니다. 미국 백인 여성의 경우, 여성 7명당 1명꼴로 유방암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우리나라도 계속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4. 유방암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사실입니다.
유방은 다양한 종류의 조직과 세포로 이루어져 있고 이러한 세포 중에서 어디서나 암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유방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은 발생 부위에 따라 유관과 소엽 등의 실질조직에서 생기는 암과 그 외 간질조직에서 생기는 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하는 암은 다시 암 세포의 침윤 정도에 따라 침윤성 유방암과 비침윤성 유방암(상피내암)으로 나누어집니다. 이와 같은 분류를 따르면 유방암의 종류는 편의상 다음과 같이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즉, 침윤성 유관암, 침윤성 소엽암, 유관 상피내암, 소엽 상피내암, 간질조직에서 기원하는 암, 그리고 기타 종류의 유방암, 이렇게 6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여러 가지 종류의 암으로 다시 세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유방에 생기는 침윤성 유방암의 약 80% 정도는 침윤성 유관암이 차지하고 있어 유방암의 가장 대표적인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침윤성 소엽암이 약 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정기검진이 증가하면서 비침윤성 유방암(상피내암)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사항입니다. 비침윤성 유방암(상피내암)은 침윤성 유방암에 비해 예후가 매우 좋습니다.
  5. 유방암의 증상은?
 
 

유방암의 주된 증상은 무엇보다도 만져지는 종괴(멍울)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멍울이 다 유방암은 아니고, 멍울 중에서도 주위경계가 명확하지 않고, 딱딱하게 느껴지며 만져보면 잘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어 있다면 유방암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방에서 만져지는 모든 종괴는 일단 유방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흔한 증상으로는 유두가 함몰되거나 유두에서 피가 섞인 혈성 분비물이 나오는 것입니다. 기타 유두 위축, 피부발적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방 전체가 귤껍질 같은 피부가 되고 양쪽 유방의 크기가 다르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유방 이외에 겨드랑이나 쇄골 위에서 멍울이 크게 만져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방통은 1~5%에서 유방암과 관련되어 나타납니다. 그리고 증상이 아예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양성질환이 악성 유방암으로 바뀔수도 있나요?
 
 

있습니다.
유방에 많은 종류의 유방암이 생길 수도 있지만 역시 많은 종류의 양성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양성유방 질환 중 일부에서는 악성유방 질환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암으로 진행하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1. 암의 위험성이 없는 양성 유방질환
선종 (adenosis)
아포크린 화생 (apocrine metaplasia)
편평 화생 (squamous metaplasia)
낭종 (cyst)
경도 과형성 (mild hyperplasia)
유관 확장증 (duct ectasia)
섬유선종 (fibroadenoma)
섬유화 (fibrosis)
유방염 (mastitis)

2. 암의 위험성이 약간 증가하는 양성 유방질환 (1.5~2배 증가)
중등도 또는 개화성 과형성 (moderate or florid hyperplasia)
유관 유두종의 일부 (duct papilloma with fibrovascular core)
경화성 선증의 일부 (sclerosing adenosis, well-developed)

3. 암의 위험성이 중등도로 증가하는 양성 유방질환 (4~5배 증가)
비정형적 과형성 (atypical hyperplasia)
* 비침윤성 유방암(상피내암)의 경우 침윤성 유방암의 위험성이 8~10배 증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