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방문자 : 25 명
전체 방문자 : 164601 명
유방암의 치료는 국소적인 치료와 전신적인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국소적인 치료에는 수술적 치료와 방사선 치료가 해당되고 전신적인 치료에는 항암 치료와 호르몬 치료가 포함됩니다. 이렇게 유방암의 치료에는 수술적 치료, 방사선 치료, 그리고 항암화학요법 및 호르몬 치료의 4가지 방법이 기본을 이루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이 4가지 방법들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루고는 있으나 수술 및 방사선 치료 등의 국소치료에 초점을 두고 전개해 나가고자 합니다.
  1) 근치적 유방절제술 (radical mastectomy)
  근치적 유방절제술은 유방 전체 및 액와부 림프절을 절제하면서 흉근을 같이 절제해 내는 수술 방법입니다. 과거에는 비교적 많이 시행되었던 수술 방법이지만 합병증이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변형 근치적 유방절제술이 근치적 유방절제술에 비해 치료 효과는 동일하면서 합병증은 훨씬 적은 것으로 밝혀지면서 현재에는 근치적 유방절제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어졌습니다.
  2) 변형근치적 유방절제술 (modified radical mastectomy)
  변형근치적 유방절제술은 유방 전체 및 액와부 림프절을 절제하지만 흉근은 보존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흉근을 절제하지 않음으로써 합병증은 감소하고 기능적인 면은 더 향상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변형근치적 유방절제술은 현재 유방보존술과 함께 가장 많이 쓰이는 수술 방법입니다.
  3) 유방보존술 (breast conserving surgery)
  유방보존술은 유방의 일부와 액와부(겨드랑이) 림프절을 절제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유방보존술을 시행한 후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게 되면 그 치료 성적이 변형 근치적 유방절제술과 유사하다는 결과가 나옴으로써 유방암 수술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의 삶의 질이 점점 더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면서 앞으로 그 시행 빈도가 지금보다 훨씬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유방보존술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즉 임신 초기 내지는 중기, 여러 개의 종양이 유방에 퍼져 있는 경우, 유방에 방사선 치료를 받았던 경우, 종양이 큰 경우, 유두 밑에 종양이 있는 경우에는 유방 보존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어려우며 이런 경우 변형 근치적 유방절제술이 권유됩니다.
  4) 단순 유방절제술 (simple or total mastectomy)
  상피내암, 엽상종양, 파제트병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등 일반적으로 겨드랑이 림프절에 전이를 잘 하지 않는 유방종양에 대해서는 유방만 절제하고 겨드랑이 림프절은 절제하지 않는 단순 유방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곳에 유방암의 전이가 있는 상태이지만 유방암으로 인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증상 호전을 위해 고식적인 단순 유방절제술을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5) 감시 림프절 생검 (sentinel lymph node biopsy)
  감시 림프절은 유방암의 전이가 최초로 이루어지는 림프절을 말합니다. 따라서 수술 중에 감시 림프절을 검사해서 여기에 암의 전이가 없다면 더 이상 림프절 절제를 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현재 이러한 수술 방법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